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공지사항

공지사항

(주)티코리아그룹 에서 공지합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연재[칼럼]보이차 바르게 우리기
작성자 teakorea (ip:112.187.206.43)
  • 작성일 2017-10-17 20:58:38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130
평점 0점

한국기독공보에 게재된 (주)티코리아그룹 대표이사의 칼럼을 가져왔습니다.


http://www.pckworld.com/news/articleView.html?idxno=75023


보이차 바르게 우리기유진규장로l승인2017.09.27l3107호 l조회수 : 1715

유진규 장로
㈜티코리아그룹 대표이사
 

차(茶)를 맛있게 우리기 위해서는 어린 차(茶) 잎으로 만든 좋은 차(茶), 차의 맛을 결정하는 좋은 물, 차의 종류에 따른 적정한 온도와 시간 조절이라는 3가지 요소가 갖춰져야 한다. 조선 후기 지어진 '다신전(茶神傳)'에는 '차는 물의 신(神)이요, 물은 차의 체(體)'라는 언급이 있다. 이는 물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차와 물은 정신과 몸처럼 떨어질 수없는 관계라는 뜻이다. 보이차를 우리기 위해서는 다구를 준비해야 하는데 다구는 도자기나 유리로 된 다기 중 어느 다기를 사용해도 좋으나 깨끗하고 냄새가 나지 않아야 한다. 일반적으로 두께가 비교적 두꺼우며 따를 때 물줄기가 시원하게 나가는 자사호와 개완다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보이차의 탕색을 보면서 마시기를 좋아하는 사람은 유리다기를 사용하거나 거름망이 들어있어 간편한 표일배를 사용하기도 한다.

보이차는 우리기 전에 생차와 숙차를 구분해야 한다. 차 원료가 거칠고 쇤 잎으로 만든 차나 발효차인 숙차는 물의 온도를 높여야 하고, 차 잎이 여리고 솜털이 많은 차와 생차는 물의 온도를 낮춰서 녹차에 가깝게 우려야 한다. 우리는 물의 온도가 높고 그 시간이 길수록 차 잎의 성분 중에 탄닌이 우러나오므로 이 경우 차의 맛이 떫고 단 맛이 적다. 그래서 차를 잘 우리는 것을 가리켜 '온도와 시간의 예술'이라고도 한다.

보이차는 보이산차를 제외하고는 모두 간압된 차이므로 보이차의 표면을 마른 솔로 깨끗이 씻어낸 후 보이차 전용 칼을 사용해 차를 쪼개야 한다. 차를 쪼갤 때는 원형으로 된 보이차의 불룩한 부분을 밑으로 가게 놓은 후에 면을 따라 껍질을 벗기듯 한 결씩 수평으로 쪼개는 것이 좋다. 한번 우릴 때 차의 분량은 차의 종류와 마시는 사람의 취향에 따라 다르지만 연하게 마시려면 보통 1인 기준 3~5g의 보이차를 자사호에 넣고 먼저 세차(洗茶) 과정을 통해 먼지 등의 이물질을 제거해야 한다. 세차(洗茶) 방법은 100도로 끓인 뜨거운 물을 자사호에 부은 후 보이차 덩어리가 물에서 풀어지도록 차술로 10초 정도 저은 후에 첫물은 버린다. 차를 세차(洗茶)시킨 후에 자사호에 뜨거운 물을 1 대 20의 비율로 붓고 1분 정도 우린 후에 차를 나눠 마시면 차의 제 맛을 느끼게 된다. 발효차인 보이차는 뜨거운 물에 우려야 특유한 차의 맛과 향이 살아남으로 나눔 잔도 뜨거운 물을 부어 예열해야 한다. 이어서 두 번째부터는 우리는 시간을 조금씩 늘려야 처음과 같은 농도의 차 맛을 즐길 수 있다.

보이차를 마실 때는 찻물이 뜨겁기 때문에 갑자기 마시면 입 안이 상할 수도 있다. 소량의 찻물이 혀 위에서 고루 퍼지도록 입안에서 굴려가면서 차의 맛을 음미한 후에 조금씩 천천히 목구멍으로 넘겨야 제 맛을 느낄 수 있다.

보이차가 아무리 좋고 비싼 차라 하더라도 결국 우려서 마셔야 하기 때문에 차를 우리는 방법을 바로 아는 것은 중요하다. 차에 대하여 바로 알고 차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그 차의 장점이 잘 살아나도록 차를 우리는 방법을 연마해 꾸준히 차 생활을 하는 것이 자신의 건강을 지키는 비결이다.


유진규장로  
<저작권자 © 기독공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댓글달기이름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확인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관리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